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현대중공업노조, 코로나19 사태 속 파업 강행? 명분 실리도 놓칠 무리수

기사승인 2020.03.20  15:30:49

공유
default_news_ad2

- 울산상의까지 나서 말려도 강행의지 표현-광주형 일자리, 두산중공업 위기에도 아랑곳없어, 노조의 대의는 없나

[테크홀릭] 온 나라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로 신음하고 있는데도 현대중공업 노조가 20일 파업을 결정해 재계와 국민들로부터 비난을 사고 있다.

재계 소식통에 따르면 지난해 임금협상을 마무리 짓지 못한 현대중공업 노동조합이 올해도 파업을 이어간다. 이미 현대중공업 노조는 이달 20일 오후 3시부터 2시간 파업을 결의했다고 16일 밝힌 바 있다.

노조측 입장에선 올해 들어 첫 파업이지만 시기도 좋지 않고 명분도 그리 얻지 못할 상황이다. 파업하러 모이면 이미 다중시설 군집 모임에 대한 정부의 권고 사항을 무시하게 된다. 노조측은 마스크를 쓰고 하면 된다고 강변하는데 집회장 주위에서 구호를 외치고 손뼉을 치면 당연히 비말이 터져 나오고 어깨와 몸이 접촉할 것이 분명한 상황이라 울산시민들이 먼저 걱정하고 나섰다.

시민들 사이에선 “다소 소강상태인 울산에 또 코로나19 사태를 확산시킬 수 있는 위험한 집회다”라는 주장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울산시는 현재 확진자 26명에 격리해제 10명, 격리중이 32명, 검사 중이 125명이다. 도시 규모에 비해 소강상태를 겨우 지키고 있는데 현대중공업 노조가 일을 만들고 있다는 불만이다.

당장 울산상공회의소와 울산시가 당장 반대하고 나섰다.

현대중공업 노조가 20일 부분 파업하기로 결의한 것과 관련, 울산상공회의소는 "사상 초유의 경제 위기에 현대중공업 노사 모두 힘을 모아 달라"고 18일 당부하며 파업 철회를 촉구했다.

울산상의는 이날 의원 일동 명의로 낸 성명에서 현대중공업 노조를 정면 비판했다.

상의 관계자는 "지금 울산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시민의 일상이 멈춰버리고, 어떤 회사도 비켜 갈 수 없는 경제 위기가 눈앞에 와 있는 상황이다"라면서 "이런 엄중한 상황에서 지난해부터 해고자 복직 문제로 발목이 잡혀 있는 현대중공업 임단협 교섭이 난항을 겪으면서 급기야 노조까지 파업을 결의함에 따라 지역사회는 긴장하고 있다"고 답답해했다.

상의는 "이번 현대중공업 노조의 파업 결의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고생한 지역사회의 노력에 찬물을 끼얹지 않을까 걱정이 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관계자는 "글로벌 각국들이 전쟁에 준하는 비상 경영체제를 선언하고 온 나라가 비상시국에 들어가 있는데 파업으로 노사갈등이 심화하면, 이에 대한 책임을 면키 어려울 것이다.“라고 지적하고 있다,

상의는 "노조는 오늘의 엄중한 상황을 살펴 부디 어떤 선택이 모두를 위한 길인지 냉철하게 심사숙고해 달라“면서 ”노사 반목에 따른 파업 대신 성실 교섭을 통한 상생의 모습을 보여 달라"고 당부했다.

노조측 임장 강경 선회, 무리한 수순 밟고 있어

현대중공업 노조는 현재까지 20일 오후 3시부터 2시간 동안 부분 파업하기로 결의했기 때문에 강행한다는 입장이다. 노사는 지난해 5월 2일 임금협상 상견례 이후 이달 12일까지 46차례 교섭했으나 견해 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노조측은 상당히 강경한 입장이다. 우선 사측이 먼저 성과금을 지급한 것에 대해 불만을 갖는 모습이다. 노조는 기본금 12만 3,526원(호봉승급분 별도) 인상과 최소 성과금 250% 보장을 요구해 왔다. 그런 협상 중에 사측이 성과금 일부를 먼저 지급한 것은 노조를 무시한 처사라는 것이고 협상의 틀을 먼저 깨뜨린 것이기 때문에 파업이 정당하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사측은 고로나19와 임금 협상 장기화로 생활고에 시달리는 조합원 사정을 배려하려고 지난 해 성과금을 우선 지급한 것이고 협상 결과에 따라 추가로 지급하면 될 것을 노조가 파업 명분으로 삼는 것이라고 답답해하고 있다.

파업에 따른 코로나19 확산을 우려하는 목소리에 대해서도 노조는 "모두 마스크를 쓰고 거리를 유지하는 등 코로나19 확산 우려가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노조는 해고자 문제를 해결해야 임금협상이 속도를 낼 수 있다는 태도이지만, 회사는 불법 행위를 눈감아 줄 수는 없다는 입장이어서 교섭은 올해도 교섭 장기화할 우려가 크다.

회사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선박 발주가 급감하는 등 경영계획 전반에 재검토가 불가피한 실정이다"며 "노조도 감염병 예방과 확산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힌 만큼, 집단행동을 당분간 자제해 위기 극복 노력에 동참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두산중공업도 노사 갈등

두산중공업도 노사 강경 대응 기조라 언제 폭탄이 터질지 앞을 내다보기 어려운 상황이다. 두산중공업은 지난주에 노조에 노사협의요청서를 전달했다. 현 상황을 '절체절명'의 위기로 규정하고, 긴급조치로 일부 휴업을 제시한 것이다. 두산중공업은 탈 원전, 탈 석탄으로 수주 물량이 10조 원 넘게 줄었고, 5년간 당기순손실이 1조 원을 넘어 금융비용조차 감당이 안 된다고 밝혔다.

이에 신규 채용과 임원 수를 줄이고, 명예퇴직을 실시하는 등 자구 노력을 해왔지만, 한계에 다다랐다고 판단한 것이다. 그러나 두산중공업 노조는 이에 강력 반대하고 있다.

노조는 3월 24일 4차 집행위원 회의와 26일 3차 운영위원 회의, 그리고 4월 1일 8차 임시대의원 회의를 차례로 앞세우고 있어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한편 전국금속노조 두산중공업지회 확대간부 55명은 17일 서울 두산타워 앞에서 집회(사진)를 열고 두산 오너들의 부실·방만 경영책임을 노동자에 전가하는 것을 사죄하고, 구조조정과 휴업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재계 관계자는 비상시국이면 비상시국답게 노조도 탄력적으로 대응해야지 자신들의 이익만을 위해 파업 집회까지 강행하는 것은 국민 불편을 가중하고 기업의 생존을 위협하는 행위라고 지적하고 있다.

이상엽 기자 sylee@techholic.co.kr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가장 많이 본 뉴스

1 2 3 4 5
item45
ad42

재미있는 테크월드

item47

핫&이슈

ad4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패밀리 제휴업체 Click 하세요!
ad40
default_nd_ad2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4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