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현대차, 미국 무인항공 드론 업체 ‘톱 플라이트’ 전략 투자…모빌리티 솔루션 확보

기사승인 2018.11.15  10:54:13

공유
default_news_ad2

- 드론 기술 접목 혁신 모빌리티 개발 박차…고성능 드론 활용한 차세대 이동수단 공동연구

[테크홀릭] 현대자동차가 미국 드론 분야 최고 기술력을 자랑하는 ‘톱 플라이트 테크놀러지스(Top Flight Technologies)’에 투자하고 미래 혁신 모빌리티 대응력을 한층 강화한다고 15일 밝혔다.

현대차는 톱 플라이트에 상호 협력을 위한 전략 투자를 단행하고 고성능 드론을 활용한 차세대 이동수단에 대한 공동 연구를 진행하기로 했다.

업계에서는 글로벌 무인항공 드론 시장이 지난 2016년 56억달러 규모에서 내년 122억달러, 오는 2026년에는 221억달러(약 25조원) 규모로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014년 설립된 톱 플라이트는 무인항공 드론 전문 스타트업으로 하이브리드 및 자율주행 기술을 접목한 고성능 드론 분야에 독보적인 입지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허를 가지고 있는 하이브리드형 드론에는 배터리 외 소규모 가솔린 엔진을 탑재, 비행 중 엔진 가동으로 배터리를 충전해 주행거리를 획기적으로 확대할 수 있다.

톱 플라이트의 하이브리드형 드론은 4kg의 화물을 싣고 2시간 이상, 10kg 화물로는 1시간 이상 비행에 성공할 정도로 뛰어난 장거리 비행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이에 현대차는 이번 투자를 계기로 톱 플라이트 측과 공동으로 고성능 무인항공기를 활용한 새로운 사업 가능성을 모색하는 한편 미래 혁신 분야로 꼽히는 드론을 다양한 산업에 접목시키는 기술을 확보함으로써 새로운 비즈니스 플랫폼을 발굴해 고객에게 전혀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현재까지는 군사용과 취미용이 90% 이상이었으나, 빠른 기술 발전으로 앞으로는 상업용 드론이 시장 대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다. 그 중 가장 기대를 모으는 분야가 물류 산업으로 글로벌 인터넷 쇼핑몰 업체와 음식배달과 택배 등에 드론을 활용한 단거리 배송서비스를 시범 적용하고 있다.

이와 함께 자동차 업체들도 앞다퉈 드론을 활용한 미래 모빌리티 콘셉트를 제시하고 있는 가운데, 포드는 자율주행 밴에 드론을 실어 택배 서비스를 제공하는 ‘오토리버리’를, 아우디는 항공기 제조사 에어버스와 공동으로 항공택시 차량인 ‘팝업 넥스트’를 선보인 바 있다.

현대자동차는 도서산간 지역 등 교통이 불편한 지역으로의 정비 부품 운송이나 공장 내 부품 운송 등에서 드론 기술이 활용된다면 업무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모빌리티 서비스, 3D 정밀지도 제작, 차량 및 부품 검수, 현장 안전관리, 스마트시티 시설통합운영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고성능 무인항공 드론 기술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대 크래들 실리콘밸리의 존서 상무는 “톱 플라이트의 장거리 비행 기술과 항공물류 및 지도 분야의 새로운 솔루션은 현대자동차의 미래 사업에 유용하게 접목될 수 있을 것”이라며 “현대차는 파괴적 혁신을 불러오는 기술 개발 업체들을 지속 발굴하고 투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톱 플라이트의 롱판 CEO는 “현대차와 미래 모빌리티 혁신을 함께 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현대차는 이번 톱 플라이트에 대한 투자를 통해 무인항공 드론을 활용한 모빌리티 솔루션을 확보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자율주행, 인공지능, 차량 공유 등 분야에서 세계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4차 산업혁명을 견인할 미래 기술 확보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김성은 기자 sukim@techholic.co.kr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가장 많이 본 뉴스

1 2 3 4 5
item45
ad42

재미있는 테크월드

item47

핫&이슈

ad4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패밀리 제휴업체 Click 하세요!
ad40
default_nd_ad2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4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