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KT, 제주에 자율주행 기반시스템 ‘C-ITS’ 구축

기사승인 2018.07.18  15:10:06

공유
default_news_ad2

- V2X 인프라 구축, 오차범위 30㎝ 고정밀 지도 제작 등

 

KT가 제주도에 자율주행 교통체계 구현을 위한 기반시스템을 구축한다.

KT(회장 황창규)는 18일 제주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 구축 사업 착수 보고를 마치고, 제주도 C-ITS 구축에 본격 돌입한다고 밝혔다.

C-ITS는 주행 중인 차량 주변의 다양한 교통상황 정보를 도로에 설치된 센서와 실시간 주고받는 미래형 시스템으로 교통사고 예방, 도로교통관리 첨단화, 자율협력주행의 기본 인프라로 꼽힌다.

특히 제주 C-ITS 구축은 국내 최초의 C-ITS 실증 사업이다. 그동안 대전-세종 간 C-ITS 시범사업이 진행된 적은 있지만 지자체에 실증 본사업이 추진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KT는 오는 2020년까지 3개년 계획으로 사업을 진행, 15개 기본 서비스와 4개의 제주 특화 서비스를 개발·구현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KT는 C-ITS에 기반해 LTE와 차량무선통신(WAVE)을 결합한 차량-사물통신(V2X) 인프라를 구축한다. 이를 통해 제주도 전역에서 차량간, 사물간, 차량-사물간 실시간 정보 송수신을 가능케 할 예정이다.

또한 LTE 기반 정밀측위 솔루션을 개발·연계해 오차범위 30㎝ 이내의 고정밀 지도 매핑에도 나선다. 자율주행 차량은 차선 변경 등의 자체 판단을 위해 정밀한 위치 파악과 제어가 중요한 만큼 KT는 정밀측위와 고정밀지도 매핑이 자율협력주행의 조기 상용화를 이끌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관련 KT는 많은 관광객으로 인해 렌터카 사고 비율이 높은 제주도의 특성에 맞춰 향후 렌터카 중심으로 C-ITS 단말을 우선 보급할 방침이다. 이 단말에는 커넥티드 ADAS(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 기능이 포함돼 있어 제주 전역의 도로상황과 교통정보를 수집, 운전자에게 위험정보를 즉시 전달함으로써 렌터카 교통사고를 줄일 수 있다는 게 KT의 설명이다.

KT 플랫폼사업기획실 김형욱 실장은 “이번 실증사업은 제주도가 스마트 교통 도시로 진화하는 큰 전환점”이라며, “이 사업을 계기로 중소기업과 상생 가능한 자율협력주행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통신기반 교통서비스 사업자로 도약하겠다”고 강조했다.

제주 C-ITS 개념도. (이미지=KT)

이상엽 기자 sylee@techholic.co.kr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가장 많이 본 뉴스

1 2 3 4 5
item45
ad42

재미있는 테크월드

item47

핫&이슈

ad4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패밀리 제휴업체 Click 하세요!
ad40
default_nd_ad2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4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