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롯데건설, 탄소 최대 90% 저감 친환경 신소재 콘크리트 개발 성공

기사승인 2023.02.03  15:48:45

공유
default_news_ad2

[테크홀릭] 롯데건설이 친환경 건설 신소재 기술개발 벤처기업인 위드엠텍과 함께 기존 콘크리트 대비 탄소배출량을 최대 90%까지 저감할 수 있는 친환경 콘크리트 개발에 성공했다고 3일 밝혔다.

롯데건설은 콘크리트의 주원료인 시멘트가 온도가 높을수록 높은 강도를 발현하지만 고온으로 가열해 1t을 생산하는 데는 0.9t 이상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기 때문에 환경 문제가 심각하다는 사실을 감안해 신기술을 통해 시멘트를 5%만 사용하고도 기존 콘크리트 대비 동등 이상의 강도를 발현할 뿐 아니라 염분피해 내구성이 월등한 우수 친환경 콘크리트를 개발했다.

이번에 개방된 콘크리트를 사용해 아파트를 시공 할 경우 1000가구 기준 약 6000t의 내재탄소 저감 효과가 있으며, 이는 나무 약 4만2000그루를 심는 효과와 동일하다.

친환경 콘크리트는 시멘트 5%에 철강산업 부산물인 고로슬래그를 80% 이상, 강도 및 내구성 향상 첨가제를 일부 사용했다. 콘크리트 속 시멘트 성분과 물이 화학반응을 일으켜 발생하는 수화열을 30%이상 낮춰 균열 발생 가능성이 줄어들기 때문에 아파트 기초와 말뚝 등 땅속 대형 구조물의 시공 품질 확보에 유리하다.

롯데건설은 친환경 콘크리트에 사용된 시멘트에 대해 K마크를 획득하는 성과도 거뒀다. 또 이를 활용한 콘크리트 제조 및 내구성 확보 기술에 대한 특허를 각각 1건씩 출원·등록했으며, 레미콘 생산과 부재 적용 실험을 통해 생산 품질과 성능에 대한 검증을 완료했다.

롯데건설 기술연구원 관계자는 “이번에 개발한 친환경 콘크리트를 건설 현장에 적용해 탄소배출 저감과 녹색건축물 인증을 통한 친환경 건축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며 “탄소배출 저감이 가능한 친환경 기술의 개발과 적용 확대를 통해 ESG 경영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롯데건설 #친환경 콘크리트 #탄소저감 #녹색건축물

롯데건설 기술연구원과 위드엠텍 관계자들이 지난해 9월 27일 친환경 콘크리트 개발 성능 테스트 후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롯데건설)

전수일 기자 thtower1@techholic.co.kr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가장 많이 본 뉴스

1 2 3 4 5
item45
ad42

재미있는 테크월드

핫&이슈

ad4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패밀리 제휴업체 Click 하세요!
ad40
default_nd_ad2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4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