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홀릭] 삼성전자가 올해 들어 3분기까지 TV 제품 판매량에서 3000만대를 넘어서면서 글로벌 TV 1위가 16년째 이어지고 있다. QLED 제품의 판매량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5%가량 늘었다.
19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와 삼성전자 등에 따르면 3분기 글로벌 TV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올해 3분기까지 3084만대를 판매했다. 이는 매출액 기준 30.2%, 수량 기준으로는 20.6%의 점유율을 기록한 성적으로 2006년 이후 16년 연속 1위를 지키고 있다.
시장 전체로는 3분기 누계로 1억4951만대(829억3900만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수량으로는 3.7% 감소했고, 금액으로는 21.8% 증가했다.
삼성TV는 한 동안 지속된 주요 자재들의 공급 부족과 코로나로 인한 생산 영향 속에서도 네오QLED와 라이프스타일 TV 등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마케팅과 라인업 확대를 통해 지속적으로 견조한 실적 유지 중이다.
네오 QLED를 앞세운 삼성의 QLED 제품은 3분기 누계로 전년 동기 대비 24.8% 증가한 629만대가 판매돼 올해에만 1000만대 판매 목표에 바짝 다가섰다.
한편 3분기 누계 금액 기준으로 삼성·LG 등 국내 빅2 업체의 점유율은 49%로 중국 업체들의 도전에 선방한 분위기다. 삼성은 30.2%, LG는 18.8%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수량 기준으로는 양사를 합해 34%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3분기에 수량 기준으로는 삼성전자가 28.7%, LG 18.4%를 기록했다. 양사 합산 47.1%로 전 분기 대비 1% 가량 감소했다.
TCL, 하이센스, 샤오미 등 중국 업체들은 중국 내수와 북미에서 선전해 합산 금액으로 전분기 대비 2.7% 포인트 상승한 25.7%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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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가 올해 들어 3분기까지 TV 제품 판매량에서 3000만대를 넘어섰다.(사진=삼성전자) |
유상훈 기자 thtower1@techholi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