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삼성디스플레이 노사, 사상 첫 단체협약 체결

기사승인 2021.01.14  15:00:51

공유
default_news_ad2

- 지난해 단체협약안 109개 조항 잠정 합의 교섭 마무리

[테크홀릭] 삼성디스플레이가 14일 오후 충남 아산1캠퍼스에서 삼성 5개 전자계열사 중 처음으로 노조와 단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체결식에는 김범동 삼성디스플레이 인사팀장 부사장, 김정란·이창완 노조위원장 등 노사 교섭위원들이 참석했다.

김범동 인사팀장은 "대내외적으로 힘든 여건 속에서도 소통과 신뢰를 바탕으로 원만하게 노사 합의를 이뤄냈다"며 "앞으로도 법과 원칙을 준수하며 상호 협력적인 노사관계의 모델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단체협약에는 노조 전임자의 업무수행을 위해 근로시간 면제 제도(타임오프제)를 도입하고 연간 9천 시간의 근무시간을 인정하는 등 노조 활동을 보장한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노사는 지난해 5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무노조 경영' 폐기 선언 이후 단체협약 체결을 위해 본격적으로 교섭에 들어갔다.

지난해 5월 26일 1차 본교섭 이후 7개월 동안 총 9번의 대표교섭과 본 교섭을 거쳐 109개 항목의 단체협약안에 지난달 잠정 합의했고, 세부 문구를 조정해 이날 최종적으로 합의했다.

노조는 단체협약을 체결하고 이르면 이달 말부터 사측과 2021년도 임금·복리후생에 관한 협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단체협약은 노사가 단체교섭을 통해 근로조건 등 제반 사항을 합의한 협약으로, 노동조합법에 따라 취업규칙이나 개별 근로계약보다 우선하는 직장 내 최상위 자치 규범이다.

삼성전자와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삼성전기, 삼성SDS 등 삼성 5개 전자계열사 중 노사 단체협약을 체결한 것은 삼성디스플레이가 처음이다.

삼성전자와 삼성SDI는 단체협약 체결을 위한 노사 교섭을 진행하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 #노사 #단체협약

14일 삼성디스플레이 아산1캠퍼스에서 열린 '단체협약 체결식'에서 노사 양측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김범동 삼성디스플레이 인사팀장(사장)과 김정란 노조 위원장, 김종근 인사 담당(상무), 이창완 노조 위원장.(사진=삼성디스플레이)

이승필 기자 thtower1@techholic.co.kr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가장 많이 본 뉴스

1 2 3 4 5
item45
ad42

재미있는 테크월드

item47

핫&이슈

ad4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패밀리 제휴업체 Click 하세요!
ad40
default_nd_ad2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4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