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국민연금, 조원태 회장 지지-한진칼 사내이사 선임안 찬성

기사승인 2020.03.26  15:43:59

공유
default_news_ad2

- 제8차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 개최

[테크홀릭] 국민연금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위원장 오용석)는 26일 제8차 위원회를 개최하고 오는 27일 열리는 한진칼 주총에서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의 한진칼 사내이사 선임 안건에 대해 찬성 의결권을 행사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오는 27일 개최될 한진칼 주주총회에 올라온 사내이사 선임의 건은 총 4건이다. 한진칼 측은 조 회장과 하은용 한진칼 부사장을 추천했고, 행동주의펀드 KCGI 등 3자 주주연합은 김신배 전 SK그룹 부회장과 배경태 삼성전자 전 부사장(중국총괄)을 추천했다. 국민연금은 이 중 배 전 부사장을 제외하고 찬성 결정을 내렸다.

수탁자책임위는 "배경태 후보에 대해서는 적정한 이사회 규모 등을 고려할 때 장기적으로 주주가치 증대에 적합하다고 보기 어려워 '반대'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다만 일부 위원은 조 회장 및 김 전 부회장 선임에 대한 이견이 제시됐다.

수탁자책임전문위는 또 한진칼의 사외이사 선임의 안건 중 김석동·박영석·임춘수·최윤희·이동명·서윤석 후보에 대해 '찬성' 의결권을 행사하기로 했다.

그렇지만 여은정·이형석·구본주 후보에 대해서는 적정한 이사회 규모 등을 고려할 때 장기적으로 주주가치 증대에 적합하다고 보기 어려워 '반대' 결정했다.

대한항공 주총의 정관 일부 변경 안건(이사 선임방식 변경 관련)에 대해서는 이사 선임방식 변경(특별결의→보통결의)에 대한 정당한 사유가 없다고 보아 '반대' 결정을 내렸다.

대한항공 사외이사 선임의 안건(조명현)은 기금의 이익에 부합한다고 보기 어려워 '반대'하기로 했다.

KT&G에 대해서는 재무제표 승인의 건과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에 대해 찬성 결정을 내렸다. 다만 코로나19로 지연됐던 감사보고서를 추후 제출할 때 '적정' 의견이 제시되면 찬성을 유지하고, 그 외 의견이 나올 경우 반대하겠다는 단서를 달았다.

한편 이번 심의는 국민연금기금운용지침에 따라 기금운용본부가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에 의결권행사방향 결정을 요청해 이뤄졌다. 주주권 및 의결권행사는 원칙적으로 공단에서 행사하지만, 공단에서 의결권행사의 찬성 및 반대, 주주권행사의 이행여부 등을 직접 판단하기 곤란하다고 결정한 사안 등은 기금운용본부의 분석 등을 거쳐 수탁자책임위에서 결정한다.

#국민연금 #조원태 #한진칼 #주총

이상엽 기자 thtower1@techholic.co.kr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가장 많이 본 뉴스

1 2 3 4 5
item45
ad42

재미있는 테크월드

item47

핫&이슈

item49
ad4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패밀리 제휴업체 Click 하세요!
ad40
default_nd_ad2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4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