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허창수 전경련 회장, “실물+금융 복합위기-특단 대책 필요”

기사승인 2020.03.25  15:14:04

공유
default_news_ad2

- ‘코로나19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경제계 긴급 제언’

[테크홀릭] 전국경제인연합회는 25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열리는 긴급기자회견에 앞서 배포한 자료에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한시적 규제유예와 원샷법 적용대상 확대, 주식 반대매매 일시 중지 등 15개 분야 54개 과제를 제언했다.

허창수 전경련 회장은 "코로나 19 공포로 실물과 금융의 복합위기, 퍼펙트 스톰의 한가운데 우리 경제가 놓였다"면서 "방역만큼이나 경제 분야에도 특단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허창수 전경련 회장(사진=전경련)

허창수 회장은 "기업들은 일자리를 지키고 계획된 투자도 차질없이 추진토록 노력할 것이며 전경련도 세계경제단체연합(GBC), 미국 상공회의소 등과 함께 위기 극복을 위한 공동 건의를 준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권태신 전경련 상근부회장은 "1997년 외환위기, 2008년 금융위기 때 보다 훨씬 심각한 위기에 직면했다"며 "잠재성장률이 하락하는 등 체력이 약해진 상태에서 해외 수출길까지 막혀 마땅한 돌파구가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권 부회장은 "세계 경제가 같이 바이러스를 앓고 있다보니 과거와 달리 국제 공조대책이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전경련의 주요 건의과제에는 대형마트 휴일영업 허용, 납품업체 요청에 의한 가격할인행사 활성화, 화평법 등록부담 완화, 주52시간 근로 예외 확대 등과 같은 규제유예가 있다.

전경련은 최소 2년간 규제를 유예하고 부작용이 없으면 항구적으로 폐지하자고 제안했다. 규제 때문에 기업이 문 닫는 일이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전경련은 기업이 선제적·자발적으로 사업재편을 할 때 절차 간소화·규제 유예 등 특례를 부여하는 기업활력법(원샷법) 적용 대상을 넓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금은 공급과잉 업종으로만 제한돼있어서 상황이 심각한 항공운송업과 정유업이 이 법을 활용하지 못한다고 했다.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금융사 반대매매를 일시 중지하고 금융사 손실 가능성에는 정부가 보증을 서주라고 제안했다.

사회간접자본(SOC) 예산을 확대해 조기집행하고, 임시투자세액공제제도 한시적 부활을 포함한 세제지원을 해달라고 말했다.

우리 기업인 입국제한이 풀리도록 외교적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외국 기술인력 비자연장을 요구했다.

통화스와프 계약을 일본처럼 기축통화국들과 무기한·무제한 통화스와프를 체결하는 방안과 기업 내 의사가 있는 사내진료소를 코로나 선별진료소로 활용하자는 의견도 내놨다.

전경련 주요 건의과제

(자료=전경련)

#전경련 #코로나19 #경제위기 #극복 #제안 #허창수

이상엽 기자 thtower1@techholic.co.kr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가장 많이 본 뉴스

1 2 3 4 5
item45
ad42

재미있는 테크월드

item47

핫&이슈

ad4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패밀리 제휴업체 Click 하세요!
ad40
default_nd_ad2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4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