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허윤홍 GS건설 사장, 미·유럽 모듈러 회사 3곳 인수-글로벌 주택시장 공략 '시동'

기사승인 2020.01.22  17:39:50

공유
default_news_ad2

- 국내 건설업계 최초·최대 해외 모듈러 회사 인수-글로벌 도약 발판

[테크홀릭] 허윤홍 GS건설 신사업부문 사장이 국내 건설사 최초 유럽·미국의 모듈러 업체 3곳을 동시에 인수해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섰다. 모듈러 공법은 건축물의 주요 구조물을 사전에 공장에서 제작한 뒤 공사 현장에서 조립하는 공법이다. 모듈러는 흔히 장난감 레고 조립에 비유된다. 같은 모양의 블록을 모두 연결할 수 있고, 조립하는 방법에 따라 수천 가지의 새로운 모양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허창수 GS그룹 명예회장의 외아들인 허 사장은 미국 세인트루이스대 국제경영학 학사, 워싱턴대 MBA를 졸업한 후 GS칼텍스를 거쳐 2005년 GS건설에 입사했다. 이후 재무팀장, 경영혁신담당, 플랜트공사담당, 사업지원실장을 역임했다. 특히 신사업추진실장을 맡으면서 GS건설의 미래 청사진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GS건설은 21일 폴란드 비아위스토크에 위치한 목조 모듈러 주택 전문회사 ‘단우드’(Danwood S.A) 본사에서 허윤홍 신사업부문 사장, 야로스와프 유락 단우드 사장 등 관계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인수계약서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인수 금액은 약 1800억원이다. 이에 앞서 허 사장은 16일(현지시간) 영국 소재의 철골 모듈러 전문회사 엘리먼츠(Elements Europe Ltd)를 인수했다. 또 GS건설은 미국의 철골 모듈러 전문회사인 S사의 인수도 마무리 단계로, 2월 중 본 계약을 체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폴란드의 단우드는 목조 단독주택 전문 회사로, 독일 모듈러 주택 시장에서 매출 4위에 오른 강자다.

영국의 엘리먼츠는 현재 영국에서 21층 고급 레지던스를 모듈러 공법으로 시공하는 등 고층 모듈러 실적을 다수 가진 회사다. 모듈러 화장실도 생산해 영국에서 매출 기준으로 모듈러 화장실 전문회사 중 3위를 기록했다. 미국의 S사도 고층 철골 모듈러 전문회사다. 2021년 완공 목표로 현재 세계 최고층 모듈러 호텔을 시공하고 있다.

모듈러 시장은 건설인력 확보가 어렵고 임금이 비싼 선진국 위주로 형성됐으나,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건설인력 고령화와 인력난으로 모듈러 시장이 커지고 있다. 허윤홍 사장은 “이번 인수로 GS건설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토대를 구축했다”며 “인수업체 간 시너지를 통해 글로벌 모듈러 시장에서 입지를 공고히 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GS건설 #허창수 #허윤홍 #모듈러

허윤홍 GS건설 사장(왼쪽)이 20일 폴란드 단우드 본사에서 야첵 스비츠키 EI 회장과 인수를 마무리하는 서류에 서명했다.(사진=GS건설)

전수일 기자 thtower1@techholic.co.kr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가장 많이 본 뉴스

1 2 3 4 5
item45
ad42

재미있는 테크월드

item47

핫&이슈

ad4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패밀리 제휴업체 Click 하세요!
ad40
default_nd_ad2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4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