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이호승 경제수석 반도체 업체 방문-내년 시스템 반도체 예산 3배 지원

기사승인 2019.12.20  15:10:33

공유
default_news_ad2

- 20일 판교서 '팹리스·디자인하우스 간담회' 개최

[테크홀릭] 산업통상자원부는 이호승 청와대 경제수석과 20일 경기도 성남에 위치한 반도체 제조업체 실리콘마이터스에서 '팹리스·디자인하우스 간담회'를 열고 지난 4월 발표한 '시스템반도체 비전과 전략'의 추진 현황을 점검했다고 이날 밝혔다.

그간 정부는 팹리스(반도체 설계 전문업체), 디자인하우스, 파운드리(반도체 위탁 생산) 등의 협력 생태계 조성을 위해 예산 확보와 제도 개선을 추진해왔다. 팹리스 업체는 반도체 설계 전문기업, 디자인하우스는 칩 디자인을 통해 팹리스와 파운드리를 연결하는 업체를 말한다.

팹리스 기업인 실리콘마이터스 본사에서 열린 이번 간담회는 4월 발표한 시스템반도체 비전과 전략의 후속조치로서 마련됐다. 시스템반도체 비전과 전략은 2030년까지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세계 1위를 달성하고 팹리스 시장 점유율을 현재의 1.6%에서 10%로 끌어올리기 위한 전방위 지원책을 담고 있다.

정부는 시스템반도체 비전과 전략의 5대 세부전략을 이행하기 위해 기술개발, 인력양성 등 신규 사업을 마련하고 예산 확보와 제도 개선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내년도 시스템반도체 분야에는 산업부 예산 1천96억원을 포함한 2천714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는 올해 예산 881억원보다 3배 이상 많은 금액이다.

또 팹리스를 지원하기 위해 300억원 이상의 신규 연구개발(R&D) 과제를 발굴했고, 중견 파운드리에는 730억원의 시설 투자 정책자금을 지원했으며 시설 투자 촉진을 위한 조세 지원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팹리스와 파운드리 간 상생협력을 위해서는 파운드리 대기업이 1장의 웨이퍼에 여러 종류의 반도체 제품을 생산해 팹리스 업체가 반도체를 설계·제작할 수 있게 돕는 멀티프로젝트웨이퍼(MPW) 서비스를 확대하고 기술과 인프라 협력을 강화한다.

내년 시스템반도체 인력양성 사업 예산은 121억원으로 올해의 83억원과 비교해 45.8% 증가했다. 반도체 전문인력의 실무역량 강화를 위해 대학 연구소의 노후 반도체 장비 교체에도 100억원을 지원한다.

차세대 반도체 기술을 선점하기 위한 지원도 진행 중이다.

산업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20∼2029년 기술 확보를 위해 약 1조원을 지원하기로 했고, 국내에 전무했던 실리콘카바이드(SiC) 전력반도체용 일괄 공정라인도 16일 부산 테크노파크에 구축해 관련 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SiC는 기존 반도체 소재(Si)보다 에너지 손실을 40% 이상 절감할 수 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시스템반도체 업계 대표들은 대기업과 중소 팹리스의 협업 생태계 조성, 시스템반도체 역량 제고를 위한 기술개발, 인력 양성, 업계 경쟁력 향상을 위해 정부가 꾸준히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이 수석은 "글로벌 무역전쟁과 일본의 수출규제, 전반적인 수요 부진 등 다양한 대내외 요인에도 현장에 있는 기업인들의 노력으로 위기를 새로운 기회로 만들어나가고 있다"며 "다가오는 새로운 10년에는 메모리와 함께 시스템반도체도 세계 최고의 역량을 보유한 '종합 반도체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말했다.

#반도체 #팹리스 #파운드리 #예산

이호승 청와대 경제수석(사진=기재부)

이승훈 기자 thtower1@techholic.co.kr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가장 많이 본 뉴스

1 2 3 4 5
item45
ad42

재미있는 테크월드

item47

핫&이슈

ad4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패밀리 제휴업체 Click 하세요!
ad40
default_nd_ad2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4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