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삼성전자 사상최대 분기실적 기뻐만 할 수 있을까?

기사승인 2018.10.06  15:53:16

공유
default_news_ad2

[테크홀릭] 삼성전자가 또다시 사상 최대의 분기 영업이익을 냈다.  선진국발 글로벌 호경기에 반도체 부문에서 사상 최대의 실적을 낸 덕분이다. 그러나 모바일 사업부문은 기대 이하로 우려를 자아냈다. 또 4분기 이후 내년 전망은 불투명하기에 마냥 좋아할 일만은 아니다  . 

삼성전자(부회장 이재용)는 연결기준으로 매출 65조원, 영업이익 17.5조원의 2018년 3분기 잠정 실적을 발표하면서 사상최대의 분기 영업이익을 냈다고 5일 발표했다.

3분기 실적의 경우 전기 대비 매출은 11.15%, 영업이익은 17.69% 증가했고, 전년 동기 대비도 매출은 4.75%, 영업이익은 20.44% 증가했다.  영업이익의 77.1%는 반도체 부문에서 나왔다. 

일단 3분기 사상 최대의 분기 영업을 올린 것에 대해 증권업계에서는 '깜짝실적'으로 보고 있다.  금융정보업체 '와이즈에프엔'은 증권사들이 발표한 삼성전자의 3분기 영업이익 추정치를 종합해 17조1,701억원으로 발표한 바 있다. 그 추정치를 3,300억원 가량 초과하는 호실적이다.

삼성전자의 선전은 스마트폰 분야의 부진에도 불구하고 반도체 분야에서 호성적을 거둔 것에 힘입었다.  스마트폰 분야에서는 8월에 출시된 갤럭시 노트9의 부진의 영향이 컸다. 2분기 영업이익 2조6,710억원보다 5~6000억원 가량 줄어든 2조원대 초반을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 

반도체 분야에서는 사상 최대인 13조원대의 영업 이익을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 프리미엄급 서버용 D램의 수요가 급상승했고 2분기 발생했던 18나노(nm) D램의 초기 불량 문제가 해결된 데다 평택 공장의 생산능력 확대로 D램과 낸드플래시 출하가 크게 늘어났다.  

사상최고의 분기 실적을 올렸지만 앞으로의 전망은 불투명하다. 우선 모바일 등 완성품 부분이 갈수록 실적이 떨어지고 반도체 등 부품 분야는 4분기 이후부터 시장의 수요가 줄어들어 평균판매단가가 떨어질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골드만삭스 모건스탠리 등은 이러한 이유로 올해 4분기 이후 삼성전자의 실적이 떨어질 것으로 전망한다. 

또 신흥국의 경제 불안과 미중무역전쟁의 여파로 현재의 미국발 글로벌 호경기가 곧 사그러들 수도 있다는 전망도 있다. 게다가 총수인 이재용 부회장이 집행유예로 풀려났지만 아직 대법원 판결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다. 이렇게 예측이 어려운 대내외적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삼성전자가 계속 성장세를 유지할지 아니면 추락할지는 속단할 수 없다. 

정부는 무조건 삼성전자 등 기업에게 일자리 창출과 투자확대를 무작정 요청할 것이 아니라 현 상황이 기업으로서 큰 위기상황이라는 것을 알고 선제적으로 친기업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현재 기업 집단의 지배구조와 관련해 압박이 너무 심한 상황이다. 지배구조와 관련해서는 어떤 방식이 옳다는 기준이 없다. 특정 기업 집단의 힘이 너무 커지면 시장지배력을 남용할 것이라는 우려가 너무 과하다는 느낌이 있다. 기업 집단의 힘을 무작정 분산시키기에는 대내외적 환경이 너무 험난하다. 

지배구조에 대한 태도뿐만 아니라 법인세와 상속세 등 세제 문제도 재고할 필요가 있다. 세율을 낮추었을 때 경제가 일어나서 서민과 경제적 약자들이 더 유복한 삶을 누리는 현상은 예외적인 현상이 아니라 오히려 일반적인 현상이다. 

일단 삼성전자는 가전과 모바일 분야에서 빨리 반전 상승세를 마련해야 하고 인공지능과 전장 등 신성장 부문에서 활로를 개척해야 한다. 이재용 부회장도 이 점을 잘 알고 있는 듯 최근 인공지능과 전장 분야를 개척하기 위한 행보를 가속화 하고 있다.

정부의 탈규제, 지원과 삼성전자의 노력이 더해지면 불안정한 대내외적 환경에도 불구하고 삼성전자는 성장을 계속할 수 있을 것이다. 

이상엽 기자 sylee@techholic.co.kr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가장 많이 본 뉴스

1 2 3 4 5
item45

재미있는 테크월드

핫&이슈

item49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패밀리 제휴업체 Click 하세요!
ad40
default_nd_ad2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4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