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LG유플러스, ‘민·관·군·경·산·학·연’ 합동 드론 정찰으로 표적탐지 성공

기사승인 2018.09.28  18:09:38

공유
default_news_ad2

[테크홀릭] LG유플러스가 정찰·감시·수송 등 병사 대체 전력으로 드론 활용 가능성을 확인했다.

LG유플러스(부회장 하현회/ www.uplus.co.kr)는 31사단이 주관하는 ‘민·관·군·경·산·학·연 합동 ‘드론 운용체계 발전 세미나’에 참석, U+스마트드론 정찰 비행을 성공리에 마쳤다고 27일 밝혔다.

이날 육군의 지역방위사단 ‘드론봇 전투체계’ 전투실험 시범부대인 제31보병사단은 사단 사령부에서 ‘민·관·군·경·산·학·연’ 드론 운영체계 발전 세미나‘를 개최하고 드론의 범용첨단전력 활용방안을 모색했다.

세미나 1부에서는 ’지역방위사단 드론봇 전투체계 전투실험 추진계획‘, ’해안감시기동대에 의한 경계작전체계‘, ’내륙지역 대침투작전수행체계‘에 대해 열띤 토의가 진행되었으며, 이어진 2부에서는 ’민·관·군·경 범용전력으로서의 드론 운영개념‘, ’드론 발전 추세 및 활용방안‘에 대한 발표와 논의가 이루어졌다.

세미나에서 스마트드론 시연을 담당한 LG유플러스는 U+스마트드론 관제시스템 및 영상중계시스템을 이용한 ▲고해상도 카메라 줌인/아웃, ▲연막탄 속 카메라를 통한 침입자 발견, ▲가려진 시야 속 자율비행, ▲해안절벽 등 직접 확인이 어려운 지역 수색 등 U+스마트드론 정찰 비행을 선보였다.

U+스마트드론은 드론과 카메라를 원격 제어하고 드론의 경로를 조회할 수 있는 ‘클라우드 관제시스템’과 드론의 카메라로 촬영되는 영상을 실시간으로 전송할 수 있는 ‘영상중계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이날 드론 시연은 31사단 본청 실내 강당에서 약 500미터 떨어진 본청 앞 잔디밭에서 U+스마트드론이 자율 비행하며 실시간 현장 영상을 전송해 보여주는 방식으로 시작됐다.

기존 드론은 비행 중 촬영한 사진이나 영상을 저장하는 장치가 필요했고 사고 없이 귀환해야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었다. 하지만 U+스마트드론 영상중계 시스템은 드론을 통해 촬영하는 풀HD급 고화질 영상을 실시간으로 다양한 단말기로 전송해 현장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가려진 시야 속 비행 시연은 연막탄으로 연기가 자욱해 시야가 제한되는 상황을 연출한 잔디밭에서 실시됐다. LG유플러스는 시야가 제한되는 곳에서 자율비행하는 스마트드론의 카메라를 통해 침입자를 발견하고 실시간 영상을 관제시스템에 제공하는 것에 성공했다.

이를 통해 상황발생시 사람의 접근이 제한되고 위험한 곳에 드론을 투입하여 보다 빠른 대응과 신속한 제압이 가능할 수 있게 됐다.

이와 함께 부대원이 직접 수색하기 어려운 해안가 절벽으로 연출한 장소를 수색하는 모습도 선보였다. 드론에 탑재된 고해상도 카메라를 통해 공중에서 수색 취약점을 점검, 줌인/아웃 기능을 활용해 상세 내용을 확인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세미나를 추진한 31사단 정보참모 김재훈 중령은 “드론은 전투뿐만 아니라 정찰/감시/수송 등 범용으로 활용될 수 있다"며 "‘민·관·군·경·산·학·연’ 이 통합 드론 운용체계 발전에 힘써야 할 때이다”라고 말했다.

드론 정찰비행 시연 장면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기업신사업그룹장 조원석 상무는 “U+스마트드론을 효과적이고 안정적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예정”이라며 “다양한 산업 분야에 최고의 드론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세미나에는 31사단장 소영민 소장, 이병훈 광주문화경제부시장, 김규현 광주지방경찰청장, 최대범 소방안전본부 구급구조과장, 한서대학교 이동진 교수, 광주과학기술원 이기훈 교수, 동강대학교 이상훈 교수 등 유관기관 관계자와 드론분야 전문가 등 150여 명이 참석해 민·관·군·경·산·학·연 드론 통합운용체계 발전방안에 대한 활발한 토의를 진행했다.

김성은 기자 sukim@techholic.co.kr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가장 많이 본 뉴스

1 2 3 4 5
item45
ad42

재미있는 테크월드

item47

핫&이슈

ad4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패밀리 제휴업체 Click 하세요!
ad40
default_nd_ad2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4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