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삼성의 스피드 경영 가능하도록 기회를 줘야

기사승인 2018.06.04  11:54:24

공유
default_news_ad2

 

“대한민국 첨단 산업은 달리고 있는데, 중국의 첨단 산업은 날고 있다.”

이는 중국 시장을 계속 공략하다가 최근에 사업을 접은 한 무역업자의 푸념이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던 스마트폰용 반도체 시장의 재편 조짐이 중국에서 나타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이미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시장점유율 추락은 심각한 상태에 이르러 있다. 중국을 필두로 거대 시장 인도와 아프리카 등 신흥시장에서 선두자리를 빼앗기고 말았다.

중국 스마트폰은 가격 경쟁력을 앞세우며 10년 전 삼성의 돌풍을 잠재우기라도 할 것 마냥 무서운 기세로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주력은 화웨이와 샤오미다.

사실 스마트폰 시장의 위기는 이미 오래 전부터 점쳐져 왔다. 애플이 시작한 혁명적 기술 발전이 한계를 보이면서 고가의 스마트폰을 사용하던 얼리어댑터들이 하나 둘 신제품의 기술 한계에 실망을 보이고 있고, 퍼스트 무버와 패스트 팔로우의 기술 격차가 좁아지면서 삼성전자의 한계도 드러나고 있는 것. 세계 스마트폰 시장은 연간 15억대 선에서 성장이 멈춘 상태며 신재품 구매 시기도 점점 늦어지고 있다.

반도체는 시장 성장이 계속되고 있어 그나마 대한민국을 먹여 살리는 호재가 되고 있지만 이 또한 언제 밀려날지 모를 정도로 미·중과 경쟁과 압박, 견제가 계속되고 있는 형편이다.

문제는 삼성전자의 경우 중국과의 경쟁력에서 점점 뒤처지고 있는 것을 해결할 방법이 마땅치 않다는 점이다. 화웨이나 샤오미는 개별 기업으로 삼성과 같이 경쟁을 벌이는 듯하지만 사실은 중국 정부와 함께 뛰고 있는 상황이다. 중국 정부는 법적·제도적 지원과 경쟁사에 대한 견제를 지속하면서 자국 상품이 해외에서 시장 공략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보이지 않는 지원을 계속하고 있다.

여기에 중국의 경제정책 총괄 부서인 국가발전개혁위원회가 올초부터 삼성전자에 반도체 가격 인상 자제를 요구하고 나서면서 본격적으로 시장에 개입하고 나서기도 했다.

국내 상황이 스피드 삼성을 방해?!

이로 인해 그동안 강점을 보였던 삼성전자의 스피디한 위기 돌파능력이 이제는 보이지 않는다. 현 상황을 위기로 볼 때 치고 나갈 마땅한 대안이 없다는 것이 심각한 문제다. 과감한 투자를 통해 끊임없는 혁신과 집중 투자, 주력 사업의 신속한 방향 전환과 틈새시장 공략을 단행해야 하는데 국내 정치 상황과 맞물려 이렇다 할 대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무엇보다 사업 외적인 걸림돌이 만만치 않다.

우선 이재용 부회장의 대법원 재판 결과가 방해 요소다. 재빠른 시장 대응은 삼성의 강점이었는데 전문경영진만으로 이런 굵직굵직한 사업의 틀 마련이 결코 쉽지 않다.

주 52시간 근무 시간제 도입도 삼성에게는 부담이 되고 있다. 유연근무제로 바꾸어 가고 있지만 집중과 몰입이 필요한 연구 분야의 특성은 점점 사라져 가고 있다.

일본의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은 최근까지 세계 스타트업 기술 기업을 집중적으로 인수 합병하면서 미래 시장 먹을거리 개발에 본격 나섰다. 그의 비전은 글로벌 IT 생태계 구축이다.

일본경제신문 전자판은 손정의 회장의 구상을 보도하며 이미 미국 재계가 투자하는 벤처기업의 투자액을 소프트뱅크 혼자서 넘어설 정도로 심속 과감하게 시장 기술 장악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소프트뱅크가 집중하고 있는 분야는 삼성전자와 겹치는 부분이 적지 않다.

이에 비해 이재용 회장은 국내서는 움직일 여지가 없고 해외 사업만 간신히 챙기는 형국이다. 이런 와중에 정부는 쉴 새 없이 삼성그룹 지배구조에 대한 전방위적 압박에 나서고 있다. 이에 삼성생명과 삼성화재가 삼성전자 지분 2,700만주를 처분했다. 금액으로는 1조3,165억원에 해당하는 규모다.

전방위적 삼성 압박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민주노총이 돌아가면서 삼성을 공격한다. 지주회사 설립도 넘어서야 할 큰 숙제다. 그러나 이런 외적 문제만 붙잡고 있다가 경쟁이 날로 극심해지고 있는 글로벌 시장에서 과연 살아남을 수 있을까?

정부가 너무 안일한 판단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염려스럽다. 글로벌 시장을 조금이라도 생각한다면 당근과 채찍을 함께 하여 삼성이 숨 쉴 수 있는 여지를 마련해 주는 것이 국가적으로 더 큰 이익 아닐까? 명분에 매달리다 실리를 잃어버리지 않아야 한다는 재계 중진들의 충고를 귀 기울여 들어야 할 때다.

백용선 기자 arbutus3@techholic.co.kr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가장 많이 본 뉴스

1 2 3 4 5
item45
ad42

재미있는 테크월드

item47

핫&이슈

ad4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패밀리 제휴업체 Click 하세요!
ad40
default_nd_ad2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4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