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롯데, 온라인 사업에 3조원 뭉칫돈 ‘승부수’...2020년 업계 1위 도전

기사승인 2018.05.15  12:05:28

공유
default_news_ad2

- 롯데쇼핑, 롯데닷컴 합병·e커머스 사업본부 설립·그룹 통합 온라인몰 운영

15일 강희태 롯데쇼핑 대표이사가 기자간담회에서 롯데 e커머스사업본부의 전략과 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롯데쇼핑)

롯데가 온라인 사업을 유통업의 신성장 동력으로 삼고, 계열사별 독자 운영하던 8개 온라인몰의 통합을 추진한다. 통합 온라인몰은 롯데쇼핑이 맡아 운영하며, 오는 2022년까지 온라인 매출 20조를 달성함으로써 온·오프라인 유통업계 1위의 자리를 굳건히 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롯데는 온라인 사업에 약 3조원의 뭉칫돈을 투자할 계획이며, 옴니채널을 완성시킬 롯데만의 O4O(On-line for Off-line) 전략을 전개한다.

강희태 롯데쇼핑 대표이사는 15일 서울 소공롯데호텔에서 열린 ‘롯데 e-커머스 사업 전략 및 비전’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렇게 밝히고, 롯데쇼핑을 중심축으로 그룹의 새로운 승부수로서 e-커머스 분야를 적극 육성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이날 강 대표이사는 롯데그룹이 지난해 약 7조원의 온라인 매출을 올렸을 만큼 온라인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지만 계열사별 업종의 특성에 맞춰 개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면서 시너지 창출의 기회가 부족했다고 자평했다.

이 같은 한계를 극복하고 온라인 사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오프라인 조직에서 온라인 조직을 분리·통합한 ‘e커머스 사업본부’가 오는 8월 롯데쇼핑에 신설된다. 롯데쇼핑은 e커머스 사업본부에 계열사별 시스템 인력과 연구개발 조직을 통합, 전문성을 높이는 한편 롯데닷컴을 흡수합병해 20년 이상 축적된 온라인 운영 노하우를 확보할 예정이다.

또 백화점·마트·홈쇼핑·면세점 등 계열사별로 운영되던 기존 온라인몰을 통합해 e커머스 사업본부를 통해 책임 운영함으로써 온라인 사업의 유기적 연결에 따른 규모의 경제를 실현한다는 복안이다.

이와 함께 롯데는 국내 최다인 3,800만명의 멤버스 회원과 1만1,000여개의 오프라인 채널을 운영하는 역량을 바탕으로 롯데만의 O4O전략을 통해 옴니채널을 완성할 계획이다. 고객 구매 이력과 계열사별 물류·배송 시스템을 통합해 온·오프라인을 융합한 형태의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선 롯데는 계열사별로 보유 중인 고객 구매 데이터를 통합해 온·오프라인 및 계열사간 경계 없는 혜택을 제공할 방침이다. 그 일환으로 방대한 구매 데이터에 기반한 1:1 맞춤형 마케팅·서비스 등 차별화된 개인화 쇼핑 환경을 구현하고 오프라인 채널을 배송 거점으로 활용해 기존 스마트픽 서비스를 뛰어넘는 배송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또한 예약 배송, 실시간 배송 등 고객이 더 편리하게 배송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의 확대와 옴니채널 체험 매장 및 무인점포도 늘려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롯데는 AI 플랫폼 기반 ‘보이스(음성) 커머스’에 집중해 미래형 쇼핑 환경 제공에도 역량을 집중한다. 보이스 커머스가 대화형 상품 추천에서 구입까지 가능한 AI 기반 쇼핑으로서 향후 관련시장을 선도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구매 방식으로 떠오르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강 대표이사는 “롯데닷컴 합병을 시작으로 신성장 동력인 온라인 사업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며, “옴니채널 완성을 위한 롯데만의 O4O 전략을 통해 오는 2022년까지 매출 20조원, 업계 1위를 달성하겠다”고 강조했다.

변성환 기자 shb97@techholic.co.kr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가장 많이 본 뉴스

1 2 3 4 5
item45
ad42

재미있는 테크월드

item47

핫&이슈

ad4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패밀리 제휴업체 Click 하세요!
ad40
default_nd_ad2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4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